선호도 예측에 사용 가능한 알고리즘

- Collaborative Filtering

- Click Through Rate Prediction

- Sequential Recommendation

 

「Algorithmic Effects on the Diversity of Consumption on Spotify. (2020)」

Figure 5: Probability of churning

특정한 음악을 소비하는 사용자보다 다양한 음악을 소비하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탈율 (Churn rate)이 낮은 경향을 보임.

 

과거의 이력에 기반한 추천이 반복되면 > 필터버블 > 소비 다양성이 줄어들며 서비스 이탈율이 높아질 수 있음 > 다양화 로직 필요

사용자의 소비 다양성을 높이면서 장기적인 서비스 만족도를 높여야 함 > 더 자주 플랫폼에 방문하도록.

사용자가 추천시스템에 알려주지 않은 관심사를 찾아내기.

 

다양화에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

- Fuzzy deduping

- Sliding window

- Smooth Score Penalty

- Determinantal Point Processes(DPPs), Deep DPPs

 

 

 

 

협업 필터링(Collaborative Filtering) https://kmhana.tistory.com/31

https://ekdud7667.tistory.com/entry/Collaborative-FilteringCF-%ED%98%91%EC%97%85%ED%95%84%ED%84%B0%EB%A7%811-%EA%B0%9C%EC%9A%94

추천 시스템을 평가하는 지표 https://jyoondev.tistory.com/132

Exploration Algorithm